다이아몬드의 가치를 평가하는 요소는 캐럿 (Carat), 투명도 (Clarity), 색상 (Color), 컷 (Cut)이며 이를 4C라고 합니다.

COLOR 색상

다이아몬드의 컬러는 일반적으로 보석이 얼마나 무색에 가까운지 평가하는 부분이며, 다이아몬드의 마스터 스톤과 비교, 명도와 채도를 통해 알파벳 D~Z의 일반적인 색 범위인 24개 등급으로 나뉘어집니다.
무색에 가까울 수록 D 컬러에 가까워지고, Z등급에 가까워질수록 옐로우의 색이 진해지며, Z 컬러 이상은 팬시(Fancy light color) 컬러로 분류 됩니다.

D.E.F (Colorless)

D.E.F등급은 컬러리스(Colorless)로 간주되며 D와E컬러는 사실상 색이 없는 것과 다름 없으며 F컬러는 칼라 감별 케이스에서만 보이는 거의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는 색을 지니고 있습니다. D.E.F 등급간의 차이점은 색이라고 하기보다 투명도에서의 아주 작은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G.H.I.J (Near Colorless)

G.H.I.J 컬러 등급은 니어 컬러리스(Near Colorless)입니다. 이 등급의 다이아몬드는 칼라 감별 케이스에서는 보이고 케이스 밖에서는 거의 무색에 가깝게 보이는 다이아몬드입니다. 이 등급은 비교적 무색에 가까우면서 가격이 낮기때문에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은 컬러입니다.

K.L.M (Faint yellow)

K.L.M등급은 페인트 옐로우 (Faint yellow)입니다.
이 범위의 다이아몬드들은 칼라 감별 케이스에서 보거나 밖에서 봐도 매우 옅은 옐로우 컬러를 띄는 다이아몬드입니다.

N~R (Very Light yellow)

N에서 R까지의 다이아몬드는 베리 라이트 옐로우 (Very Light yellow)로 간주되며 이 범위의 다이아몬드들은 셋팅 되었을 때도 그 색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.

S~Z (Light yellow)

S~Z 다이아몬드는 라이트 옐로우(Light yellow)입니다.
이 등급은 육안으로도 색상이 뚜렷하게 확인이 되며 Z컬러 이후는 팬시 컬러로 분류 됩니다.